Event Start

Spring Camp

애플리케이션 서버 개발자들과 함께 가치있는 기술에 관한 정보과 경험을 `공유`하고, 참가한 사람들과 함께 `인연`을 만들고, 시끌벅적하게 즐길 수 있는 개발자들을 위한 `축제`를 목표로 하는 비영리 컨퍼런스입니다.
2013년부터 시작된 Spring Camp는 개발자 커뮤니티의 자발적인 봉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Topic

스프링 캠프에서는 JVM(Java Virtual Machine) 기반 시스템의 백엔드(Back-end) 또는 서버사이드(Server-side)라고 칭하는 영역을 개발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개발에 관한 기술과 정보, 경험을 공유하는 컨퍼런스입니다. 핵심주제로 Java와 Spring IO Platform을 다루고 있으며, 그외 Architecture나 JVM Languag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등 애플리케이션 서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JVM Language (Java, Scala, Kotlin, Groovy, JRuby 등)
  • Spring IO Platform ( http://spring.io/projects )
  • Architecture
  •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OOP, FP 등)
  • Methodologies(like Test Automation, TDD, BDD, DDD 등)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면 함께가라!"

우리는 개발자다라는 동질감을 가지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개발자들을 위한 컨퍼런스. 우리 선조들이 품앗이를 통해서 부족한 일손을 거들며 함께 농사를 지어가던 것처럼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면서 부족함을 채우고 함께 성장하며 앞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가치있는 기술을 공유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의 흐름속에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에 관한 가치있는 정보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단순한 기술의 소개가 아닌, 그 기술을 사용하면서 겪은 시행착오와 유용한 활용 방법 등 당장에라도 사용할 수 있는 '살아있는! 가치있는!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인연의 고리를 맺다!"

우리는 같은 일을 하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개발자들이지만 서로를 모릅니다. 스프링 캠프라는 컨퍼런스에 찾아온 낯선 개발자들 사이에서 자신을 소개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웃고 즐기며면서 어색함을 떨쳐내고 우리가 같은 분야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친구이자 동료라는 것을 인지하고 새로운 인연의 고리를 연결하고 이어갈 수 있는 순간으로 만들어가려 합니다.

2016년
4월 30일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서울특별시 광화문

250
Tickets

12
Speakers

Schedule

아샬
13:00 ~ 13:50 (50분)

 | Test Patterns (초급)

TDD 또는 Unit Test 코드를 작성하면서 만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공유한다.
In this talk I will introduce you to a set of tools for building cloud-native JVM applications. We will take a look at some of the common patterns for microservice architectures and how to use Cloud Foundry to deploy multiple microservices to the cloud.

We will also dive into a microservices example project of a cloud-native application built using Spring Boot and Spring Cloud. Using this example project, I will show you how to use Cloud Foundry to spin up a microservice cluster using containers. We will then explore what a large multi-container cloud-native application looks like when using self-describing REST APIs that link multiple microservices together.

이 세션은 발표자가 영어로 진행하며, 정윤진(Pivotal Labs)님께서 순차통역을 해주십니다.
Apache Geode 는 Pivotal 이 Apache 재단에 기증한 인메모리 데이터 그리드인 Gemfire 의 OSS 버전입니다. 금번 세션에서는 Apache Geode 에 대한 기본 소개와 use case, 그리고 Spring Data Gemfire 를 이용한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시연할 예정 입니다.
To Be Decided
Remote AKKA로 분산시스템으로 설계한 검색엔진, 추천시스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SLiPP(https://slipp.net) 서비스를 Java에서 Scala로 전환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Scala를 선택한 이유, Java와 Scala를 동시에 서비스하면서 점진적으로 리팩토링하는 과정, Scala + Spring 기반으로 개발할 때 고려사항, Java에서 Scala로 전환하는 과정에 대한 경험담을 공유한다.
15:00 ~ 15:40 (40분)

 | 비공개 미니 세션

To Be Decided
Scala는 트위터, linkedIn, FourSquare 등등 여러 technology 회사와 스타트업에서 쓰이며 차세대 언어로써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실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 세션을 통하여서 Scala와 twitter에서 만든 스칼라로 짜여진 프레임워크인 Finagle을 통하여서 micro service architecture를 구현하는 법을 소개함으로써 스칼라를 사용해서 고성능 고스케일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수 있는지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세션은 스칼라 언어를 배우고, 사용한적이 있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즉, 스칼라 언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스칼라의 기초는 오전에 LETS에서 미니 세션으로 다뤄지니 참고해주세요.)
데이터 시각화를 쉽게 지원하는 ELK Stack을 소개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개발 접근법을 이야기 합니다.

- 디스크 풀 장애 유발자인 액세스 로그를 버리지 않고, 액세스 로그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활용하는 법을 공유합니다.
- 오픈소스 패키지인 ELK Stack을 통해서 데이터 시각화로 쉽게 로그를 분석해서 사용자들에게 나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서비스 중인 상품 목록 API는 사용자 요청 시점에 수십 개의 DB 테이블을 접근하고 join 문도 다수 사용
  • 테이블 사용량 뿐 아니라 코드 복잡도도 매우 높아 성능적인 문제는 물론 유지/보수도 매우 어려운 상황
  • 이를 DocumentDB중 하나인 Couchbase와 message queue를 활용하여 개선한 사례를 공유
  • 사용 언어: python, php, Java8
  • 사용 기술: gevent, flask, SpringMVC, jOOQ, RxJava, redis, RabbitMQ, MySQL, Couchbase
15:00 ~ 15:40 (40분)

 | 비공개 미니 세션

Microsoft의 Cloud Platform인 Azure는 C# 뿐 아니라 Java, Node.js, Python, PHP등 다양한 개발환경을 잘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Azure의 기본요소들과 활용 법을 Java 언어를 기반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BCI는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Profiling tool, AOP 등 다양한 분야및 솔루션의 기반 기술입니다. BCI를 활용해 debugger, logger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욱 강력하고 세밀한 어플리케이션 런타임 추적 기능을 만들 수도 있고, 병목 지점(bottle neck)을 찾기 위해 코드를 재컴파일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해야하는 수고를 줄일수도 있습니다. 원시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특정 로직을 제거하거나, 실행 중인 입출력/처리 데이터를 X-Ray 처럼 들여다 볼 수도 있습니다.

- BCI 활용 범위 (APM, Profiling, AOP)
- 자바 원시 코드는 어떻게 바이트 코드로 변환되는가?
- 바이트 코드는 어떻게 동작하는가?
- BCI 를 위한 라이브러리 소개
- BCI 활용 예시 (프로파일링)


  • 초급: 강연 주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개발자
  • 중급: 강연 주제에 대한 기본 지식과 배경을 알고 있는 또는 사용해본 개발자

∴ 일정은 행사진행 준비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Welcome to Spring Camp

등록이 마감되었습니다. 캠프에서 뵙겠습니다!

Speakers

아샬

SpringCamp

Kenny Bassani

Spring Developer Advocate

이창재

Pivotal Software

이수홍

배달의 민족

강지훈

피키캐스트

박재성

NEXT institute

김흥진

라 스칼라 코딩단

송은우

Graceful Rain

허광남

GS SHOP 벤처투자팀

김인태

티켓몬스터

김영욱

Microsoft

곽중선

SpringCamp

LETS: Local Energy Trading System

개발자들을 위한 LETS 컨퍼런스!

컨퍼런스에 참석한 개발자들과 만나고(Meet) 공유하고(Share) 배우는(LEARN) 공간을 마련해두었습니다. 캠프에 오셔서 지속가능한 개발자 공동체를 만나보세요!

  • 나라는 개발자를 대표하는 세가지 단어는?
  • 내가 알려줄 수 있는 것?
  • 다른 개발자에게 배우고 싶은 것?
  • 컨퍼런스를 통해 사람들과 함께 개발에 대한 열정을 나누기!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면 함께가라!"

Partners

Location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광화문 더케이트윈타워)
A동 11층 대회의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50
Phone: 02-730-2658

장소 지원: 한국마이크로소프트